티스토리 뷰

회사나 육아 등으로 몸도 마음도 여유롭지 못한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럴때 필요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원인,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포스팅을 통해 컨디션 관리에 신경쓰시고 증상 완화에 집중하셔서 건강한 한해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신장이란
신장(콩팥)은 하복부 뒤쪽에 쌍으로 위치하며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내 산-염기 및 전해질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관 중 하나입니다. 양쪽 신장의 총 중량은 체중의 약 0.4%에 불과하지만, 신장 기능 이 심하게 저하되거나 소실되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생리학적 기능 때문에 총 심박출량의 20~25%가 신장으로 흐릅니다.

네프론은 신장 기능을 담당하는 단위 구조이며 소변을 생성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정상인의 경우 신장은 하루에 최대 180L의 혈액을 걸러내지만 대부분은 재흡수되며 실제 배설되는 소변량은 1~2L에 불과합니다. 몸이 필요로 하는 물과 영양분 이 재흡수되어 배설이 더 필요한 물질이 분비되어 결국 소변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아지는 원인
대표적으로 생활 습관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생활습관의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 중 하나 이며 체내에 노폐물이 잘 쌓이게 되는 기름진 음식이나 음주도 이에 해당합니다. 특히 짜거나 매운 음식, 인스턴트 같은 음식도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생활 습관이 지속됨으로써 신장이 나빠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1.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소변색의 변화
특히 요 근래 소변의 양이 많아졌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변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가장 농축된 상태인 아침 첫 소변으로 해야 합니다. 만일 아침 소변 색 이 진한 노란색 소변이라면 몸의 수분이 부족하다는 증거입니다.

수분 양이 적당하고 몸이 건강한 사람의 소변은 맑고 투명한 연노랑색을 나타냅니다. 만일 신장이 좋지 않다면 아침 첫 소변을 봤을 때 거품이 낀 단백뇨나 붉은 빛을 띠는 혈뇨증상 나타납니다. 거품 이 끼는 이유는 혈압과 혈당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2.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식욕 상실 증세
소화를 담당 하는 장과 신경계를 공유하는 신장이 기능을 상실하면 독소가 축적되어 메스꺼움, 식욕 부진 및 경우에 따라 체중 감소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3.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척추 통증
신장(콩팥) 위치를 보면 대략 신체 가운데 척추 부근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척추 부근에 위치하고 있으니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그 통증 이 마치 척추가 아픈 것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물론 허리디스크 등 각종 상황을 염두해봐야 하겠지만서도 엑스레이 검사 등을 했을 때 척추에 별 이상이 없다는 걸 확인한다면 신장 쪽에 이상이 있는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4.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부종
신장이 안좋으면 팔과 다리에 심하게 부종이 유발됩니다. 이로 인해 고혈압이 생기게 되면 폐에 물이 차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몸 이 붓는 이유는 신장이 하는 역할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앞서 알려드렸다시피 신장은 우리 몸 속의 노폐물은 배출하면서 수분을 재흡수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소변을 통한 노폐물 및 수분 배출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제때 나가야 할 것들이 나가지 못하게 되니 결국 몸 이 붓는 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항상 우리 신체 내부는 수분이 일정한 양으로 보존되야만 하는데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니 일정 양이 유지되지 못해서 결국 몸이 붓게 되는 결과가 유발됩니다.

만일 부종인지 의심이 된다면 양말 신고 난 후 발목을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양말 자국 이 시간이 꽤 지났는데도 계속 남아있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5.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피로 누적
건강한 신장은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주는 호르몬을 방출하지만 기능에 이상이 있는 신장의 경우 적혈구 생성 호르몬을 방출하는데 무리가 있으므로 적혈구가 부족해지게 됩니다. 적혈구의 주요 기능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수가 적어지게 되면 신체 각 기관이 활성을 갖기 위한 산소가 부족해지게 되고 그로 인해 몸에 힘이 없고 의욕 이 감소하는 피로감을 호소하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6.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빈혈
신장은 적혈구 생성인자를 새롭게 생성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신장 이상이 생기면 이런 역항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몸에 요독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곧 우리의 자율신경계에 이상 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곧바로 두통이나 빈혈, 현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단한 일을 하지 않았는데도 자꾸 몸에 힘이 축 늘어지거나 기운이 없는 상황 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결국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기에 아무리 오랜시간 잠을 자거나 스트레스 받지 않고 충분히 휴식을 취했다고 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게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7.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배뇨장애
소변을 보는 횟수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거나, 밤에 잠을 자다가도 소변을 보고싶어서 잠을 깨는 경우가 빈번하게 유발됩니다. 만일 이런 배뇨장애가 계속 나타난다면 먼저 방광에 염증 이 왔는지 확인한 후 염증이 없다면 요소질소 수치를 검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8.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피부 가려움증
특히, 신장이 안좋으면 몸 여기 저기 전신에 걸쳐서 몸의 가려움증이 유발됩니다. 한 여름 모기에 물린 것마냥 피부가 가렵고 자신도 모르게 자꾸 여기저기 긁게 됩니다. 이 또한 신장 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몸 속의 노폐물이 쌓이다가 결국 피부 밑까지 침투하면서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것도 모르고 피부과에 가서 연고 처방을 받으면 그때만 잠시 가려움이 사라질 뿐 원인은 신장 이기 때문에 연고로는 절대 해결할 수 없습니다.


9.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혈중 칼륨 농도가 증가
혈중에 칼륨 농도가 증가하게 되면 곧 이는 심장과 직결돼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심장 통증 및 심장 관련 문제가 발생하고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심할 경우 목숨을 앗아갈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숨이 찬다
몸에 부종이 발생되는 것등의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굴과 몸이 붓는 것처럼 폐를 싸고 있는 흉강이라 하는 막에 물이 차거나 폐실질에 물이 차는 폐 부종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우리는 평상시보다 더 숨이 차는 증상을 느끼게 됍니다.

그래서 숨이 찬 증상 때문에 폐에 문제가 있는 줄 알고 병원에 갔는데 알고보니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좋지 않으면 산과 염기를 조절하는 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우리 몸은 다시 중성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숨을 가쁘게 내쉬게 되는 것이랍니다. 이러한 증상을 숨 이 차는 것처럼 느낄 수도 있습니다.


평소 신장 건강 여부 확인 방법
요소질소 수치를 측정했을 때 6~20mg/dL정도 나온다면 정상수치입니다. 즉, 현재 내 신장은 정상이니 관리만 잘 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높은 수치가 나타나게된다면 현재 내 신장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건강하지 않다는 증거입니다.

초기에 신장 이상 증세를 느끼기가 어려운 이유
신장은 손상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제 아무리 신장의 기능이 떨어졌다 할지라도 자기 스스로 그 기능을 보완하고 치유할 수 있는 힘이 있는 장기이니 아주 심한 손상 이 있기 전까지는 내 몸에서 위와 같은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은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1. 복분자
복분자는 비뇨기 질환을 건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항상 신장 기능 이 떨어지면 비뇨기 기능도 덩달아 더불어 떨어지게 됩니다. 복분자에는 폴리페놀 성분들이 많은데 폴리페놀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면서 전립선과 하체를 튼튼히 만들어 주는 신장에 도움 되는 음식입니다.

굳이 신장에 이상이 있지 않아도 평소 잔뇨감이 있거나 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분, 방광 조절 능력 이 약화되어 요실금이나 이뇨증이 있는 분들은 꾸준히 먹게 되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산수유
배뇨 질환이 있는 사람들도 평소 산수유차를 자주 마십니다. 바로 산수유는 신장과 간을 보호해 주면서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산수유는 그 특유의 신맛이 있는데 그 신맛이 바로 근육의 수축력을 좋게 만들어서 면역력 수치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도 방지해줍니다.


이상으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원인,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러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통해 이번년도도 토끼처럼 활기찬 점프할 수 있는 나날들 되시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 인기글

 

갱년기 증상 30가지 확인하기

회사나 육아 등으로 몸도 마음도 여유롭지 못한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럴때 필요한 갱년기 증상 30가지과 갱년기에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포스팅을 통해 컨디션

goyavetravel.com

 

백내장 증상 알아보기

회사나 육아 등으로 몸도 마음도 여유롭지 못한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럴때 필요한 백내장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포스팅을 통해 컨디션 관리에 신경쓰시고 증

goyavetravel.com

 

당화혈색소 정상치 총정리

회사나 육아 등으로 몸도 마음도 여유롭지 못한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럴때 필요한 당화혈색소 정상치와 검사 방법,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포스팅

goyavetrave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