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나 육아로 인해 몸과 마음 모두 여유롭지 못한 바쁜 나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럴때 면역력 등 건강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마가목을 드셔보시길 권합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마가목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을 통해 건강에 좋은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셔서 건강을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래요


마가목이란
마가목은 한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에 분포하며 최대 8미터 까지 자라는 나무입니다. 나무껍질은 짙은 갈색을 띠고 있으며 잎은 어긋나게 자랍니다. 초여름에 작은 흰색 꽃들이 피며 열매는 붉고 둥근 것이 특징입니다. 마가목은 장미과 식물로 흰꽃이 수려하고 아름다워 관상수로도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마가목 열매는 폐결핵, 천식, 위염, 해수, 위통 등에 좋으며 비타민 C, A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가목의 줄기와 껍질은 여름과 가을에 채위하여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열매를 주로 사용합니다. 마가목 열매를 마가자라고 부릅니다.

마가목 효능


마가목 효능 9가지
1. 손발 저림 개선 효과
손발이 자주 저린 이유 중 하나는 우리 몸에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평소에 손발이 계속 차가운 이유도 바로 혈액순환의 문제를 하나로 뽑을 수 있죠.

이렇게 손발이 자주 저린 편이거나, 차갑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마가목 나무의 붙어있는 줄기와 뿌리를 달여서 차로 꾸준히 마셔주게 되면, 혈액순환이 기존보다는 활발해져서 관련 증상들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2. 혈액 순환 및 빈혈 개선
마가목 효은 허준이 저서한 '동의보감'에서도 막힌혈, 어혈을 뚫어주고 중풍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이는 마가목이 가진 '나이아신'이라 하는 성분과 연관이 있습니다. 나이아신은 몸 속 나트륨이 체외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몸 속에 많은 양의 나트륨은 혈압제어를 어렵게 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줘서 혈액순환을 어렵게 해 나트륨을 적정량 섭취한 경우 혹은 배출하시게 되면 아주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마가목 섭취는 이것들을 돕므로 우리 몸의 혈류를 원만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마가목 효능


3. 관절염 완화 효과
마가목의 속가지에 들어있는 플로보노이드 성분은 관절염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마가목이 연골 손상이 되었을 때 보호를 해주고, 뼈 파괴를 평소보다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관절염뿐만 아니라, 류머티즘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에도 긍정적인 부분이 있으니까 참고하길 바랍니다.


4. 연골 건강 증진 효과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분화를 억제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마가목은 연골세포의 분화를 더욱 빠르게 만들어준다는 연구결과가 존재할 정도로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마가목 같은 경우 항염증 작용을 만들어내서 만성 관절염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섭취하게 된다면 매우 좋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좀 더 정확한 대상을 말하자면, 성장기 어린아이들이나 노년기를 겪고 있는 노인들이 섭취하게 된다면 더욱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5. 원기 회복 효과
마가목은 몸속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 개선을 통하여 피로 해소와 체력 증진에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체력이 없거나 쉽게 피곤해지는 분들에게 좋은 약재입니다. 또한 허약한 신체를 개선해주면서 원기를 회복해주면서 체력 증진 정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가목 효능


6. 이뇨 작용 도움
마가목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것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뇨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사람들은 체내 유해물질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서 몸이 붓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적당한 이뇨작용은 신체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나치게 많이 이루어지는 이뇨작용은 좋은 신호라고 얘기할 수 없다고 합니다. 체내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 주며, 부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마가목을 꾸준히 차로 만들어서 섭취하게 되면 부종과 더불어 노폐물도 배출된다고 하니까 한 번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염증 완화 
마가목 열매에 있는 소르빈산 성분은 소염작용에 매우 훌륭해 살균작용, 항균 작용 등을 통해 갖가지 세균 증식, 곰팡이를 자제해서 줍니다. 특히나 마가목 같은 경우 요도에 발생하게 되는 요도염 증상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이라고 가래나 해수와 같은 증상을 일컫습니다.

이런 질환을 겪고 계시는 분이 계신 경우에는 마가목을 환으로 생성시켜서 복용해 주시면 염증완화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요도염이란 소변 시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질환을 뜻합니다. 이럴때 마가목의 줄기 및 껍질을 끓여서 수시로 복용해 주시면 요도염을 치료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8. 감기 회복을 도움
감기에 자주 걸리는 이유 중 대표적인 것은 몸의 면역력이 평소보다 저하되게 될 경우에 자주 걸리는 것입니다. 기관지가 약해도 자주 감기에 걸리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으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동시에 기관지도 나빠질 수도 있다고 보고됩니다.

마가목 나무의 열매를 달인 물을 빠지지 않고, 꾸준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각종 기관지 관련 질병이나 천식, 기침과 가래 같은 질환에도 효능을 볼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9. 피부 건강 증진
피부에 좋은 성분은 비타민C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가목 열매에는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 성분, 퀘르세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들이 아주 다량 들어있답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들 같은 경우 피부 잡티를 기존보다는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주름을 완전히는 아니여도 조금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됩니다. 또한, 아토피와 같은 가려움, 피부염 등의 염증성 피부질환을 억제 및 예방해주면서, 개선시키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가목 효능


마가목 부작용
마가목은 찬 성질이 있으므로 몸이 찬 분들은 섭취 시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위장 및 장 기능이 손상된 사람은 마가목 또는 마가목 열매를 복용할 경우 식욕 부진 및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됩니다. 마가목 열매에 쓴맛을 내는 파라 소르빈산의 성분들이 함유가 되어있기에 소화불량과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다량 섭취 시에 신장까지 손상을 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부작용도 있지만 마가목의 탁월한 효능으로 인해 오랫동안 약재로 넓게 사용되어 왔으며 특히 기관지 관련 증상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마가목 열매 먹는법
1] 마가목 열매 차: 마가목 말린 열매나 가지 한 줌(30-50g)을 물 1.5-2L에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인 후 물의 양이 2/3 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드시면 됩니다.
2] 마가목 열매를 이용해 효소, 담금주를 만들어 약처럼 하루 2잔(소주잔) 정도 드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마가목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러한 마가목 효능을 통해 이번년도도 토끼처럼 활기찬 점프할 수 있는 나날들 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