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나 육아 등으로 몸도 마음도 여유롭지 못한 답답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럴때 번아웃 방지를 위해 서산에 있는 마애여래 삼존상과 삼길포항, 간월암 등으로 여행을 가보시는건 어떨까요 오늘 알려드리는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을 통해 알찬 여행 보내시고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1. 마애여래 삼존상
마애여래 삼존상과 함께 둘러볼만한 곳으로는 보원사가 있습니다. 보원사는 통일신라에서 고려시대까지 번창했던 천년고찰이었고 용현계곡 입구에서 보원사지까지 오르는 길은 가을 단풍이 유명하여 추천드리는 곳 중 하나라고 합니다. 백제의 미소로 알려진 마애여래 삼존상은 언제라도 온화한 미소로 반겨준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찾아낸 마애불 중의 최고 작품이라 합니다.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2. 삼길포항


삼길포항은 대하 및 꽃게 등 수산물이 많이 있기에 짜릿한 손맛을 느껴볼 수 있는 바다낚시를 즐기거나 삼길포의 선상 횟집에서 바로 잡은 싱싱한 자연산의 회를 맛볼 수도 있습니다. 서산의 북쪽 관문으로 향하는 삼길포항은 서산 9경 중에 제9경으로 해발 200m 국사봉에서 내려다보는 경관이 아주 수려하다고 전해집니다.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3. 간월암
간월암은 구불구불한 수피에 오랜 세월의 흔적을 담은 고즈넉한 나무 아래 내용에서 잠시 쉬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저녁노을 빛이 바다까지 붉게 물들이는 아름다운 간월암은 바닷물이 밀려들어오면 섬이 되고, 빠져나가면 다시 뭍이 되는 신기한 곳이라고 합니다.

이곳 간월암은 조선 태조 이성계의 왕사 무학대사가 창건 및 송만공 대사가 중건했다고 알려졌습니다. 바다와 함께 그 자체로 하나의 예술작품이 되는 간월암 앞마당에는 200년 된 사철나무가 있습니다.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4. 서산한우목장


서산 한우목장은 광활한 초지가 시원스러운 풍광을 선사해주는 서산 한우 목장은 서산 9경 중에서 제8경으로, 산악 축산의 요람이라고 불릴 정도로 대규모를 자랑합니다. NH농협은행 한우개량사업소가 관리하는 곳으로, 1969년에 서산 운산면 원벌리와 용현리의 약 21.06㎢ 거대한 산지를 개발하여 조성 했습니다.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5. 개심사
개심사는 충남 4대 사찰 중 한 가지로서 백제 의자왕 14년인 654년에 창건했습니다. 개심사의 대웅전은 보물 제 143호입니다. 개심사 사찰을 중심으로 우거진 숲, 기암괴석, 그리고 봄에 피는 벚꽃이 주변 경치를 매우 아름답게 합니다.


6. 서산유기방가옥


유기방가옥은 충남 민속문화재 23호로 선정된 서해안의 전통가옥으로 한옥민박과 시골밥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산 유기방가옥은 매년 봄에는 수선화 풍경이 100년 고택의 고즈넉한 언덕 위를 노랗게 물들입니다.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7. 해미읍성
서산 해미읍성 성벽에는 청주와 공주 등 각각의 고을명이 새겨져 있습니다. 서산 해미읍성 축성 당시에 각 고을별로 정해진 구간을 담당하도록 함으로써 혹시 성벽이 무너질 경우에는 그 구간의 고을이 책임을 지도록 기록한 것이라고 합니다. 서산 해미읍성은 대한민국에서 보존이 아주 잘 된 성곽 중 하나라고 합니다.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8. 중앙호수공원


서산 중앙호수공원 주소는 충청남도 서산시 호수공원 2로 40입니다. 중앙호수공원은 야경 뷰가 정말 멋진 곳입니다. 만일 서산에서 1박 이상 하게 된다면 중앙호수공원은 밤에 가보시기 바랍니다. 서산 중앙호수공원은 대지 면적이 넓고 호수를 사이에 둔 산책로 데크길도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서산 중앙호수공원 주변으로는 다양한 조명 불빛 및 예쁜 카페도 많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중앙호수공원에 이동한다면 사랑교는 건너가 보고, 마지막 구간에 위치한 팔각정까지 보고 오기 바랍니다.


9. 벌천포 해수욕장
충남 서산의 벌천포는 아직까지 오염되지 않은 서해안 갯벌 중 하나라고 합니다. 벌천포 해수욕장은 옛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데, 그 이유로는 서산에서도 오지에 속하는 대산읍 오지리에 위치합니다. 벌천포는 다른 말로 벌말이라고도 불리웁니다.

벌천포 포구 뒤쪽으로는 조그마한 자갈들이 바다를 가득히 메운 벌천포 해수욕장이 자리한다고 합니다. 벌천포 해수욕장은 자갈이 파도에 이리저리 쓸리면서 내는 소리는 들어 본 사람만이 그 감동을 겪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10. 달빛 미술관


서산 달빛 미술관 주소는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이문안길 50입니다. 이곳 달빛미술관은 다양한 야생화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설치 조명과 함께 다양한 조형물도 설치 만들어져 있어서 미술관 둘러보며 다양한 사진 찍기 좋은 곳입니다.

달빛미술관은 한지 위에 그림이 그려져 있다는 점이 무척 특이합니다. 다양한 야생화를 그린 작가는 마진식 작가의 작품으로 2015년에는 미술 부문 우리나라를 빛낸 100인에도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외 추천할만한 곳 6가지
11. 가야산
위치는 서산시 해미면 산수리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야산의 높이는 대략 630m정도 됩니다. 산행거리는 10km 정도 되며, 정상까지 간다면 소요시간은 평균 3시간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야산 등산 코스는 상거리 마을 회관을 지나서 상가 저수지를 지난 뒤 가야봉, 석문봉, 개심사, 신참 저수지 회귀 코스로 가면 됩니다. 초입은 경사도 어느정도 완만하며 특히, 눈이 왔을 때 보는 설경도 멋지므로 서산에 간다면 이곳도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2. 일락사


위치는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 일락골길 501 일락사에 위치해있습니다. 일락사는 신라 문무왕 시절에 의현선사가 창건을 했던 곳입니다. 신라 시대 이후 조선 성종 시기에 대대적인 보수를 하고난 뒤 지금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일락사 삼층 석탑이 유명하며, 이 석탑은 현재 문화재자료 제 200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고려 시대에 만들어졌다고는 하지만 삼층 석탑을 보면 통일 신라시대의 양식도 일부 남아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13. 간월도
위치는 서산시 부석면 간월도리에 위치해있습니다. 간월도는 일몰이 예쁜 곳으로도 익히 유명합니다. 간월도는 섬과 육지로 변하는 지형 모양새 뿐만 아니라 주변에는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간월도는 이런 지형적 특징 및 멋진 일몰 뿐만 아니라 간월암이라는 작은 사찰도 있습니다. 이 사찰도 관광객들이 보기 위해 간월도에 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날씨가 좋은 날 간월도에 가면 낙조도 볼 수 있으니 서산에 간다면 간월도도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14. 간월도 어리굴젓 기념탑


간월도 다녀간 뒤 이곳으로 가는 코스로 정하면 괜찮습니다. 위치는 서산시 부석면 간월도리 89-3에 위치해있습니다. 이곳은 우리나라 최초로 움식물을 주제로 한 기념탑입니다. 특히 이곳은 매 해년 음력 1월 15일이면 굴부르기제라는 행사가 열립니다.

이 행사의 의미는 마을의 무사 안녕 및 굴 풍작을 기원하기 위해서 간월도에서는 이미 300년 이상 꾸준히 지속되고 있는 행사입니다. 특히, 이곳에 가면 필수로 어리굴젓을 맛봐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간월도의 어리굴젓은 밥도둑이나 다름 없습니다. 굴과 관련된 다양한 조형물도 있는 곳입니다.


15. 천수만
해안선의 길이만 치면 대략 200km가 넘는 구간입니다. 이곳은 1984년 간척사업으로 방조제가 만들어지면서 간월호 및 부남호가 생겼습니다. 특히, 이곳은 철새들의 중간 기착지로서 철새들이 시베리아 및 동남아를 이동하기 전 항상 경유하는 장소입니다.

그래서 이곳은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이면 다양한 철새들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철새들은 추수가 끝난 10월 이후, 가장 많이 오므로 여유가 된다면 이번 가을 즈음 서산에 다시 한번 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6. 천장사


위치는 서산시 고북면 천장사길 100입니다. 천장사는 유형문화재 제 186호로 지정된 아미타후불탱화 및 문화재자료 202호인 칠층석탑이 있는 곳입니다. 다만, 천장사는 칠층석탑으로 가는 숲길이 조금 경사가 져있으며 생각보다 계단이 조금 미끄러워서 가벼운 운동화 및 등산화 차림으로 가볼 것을 권장합니다.

계단의 폭이 그리 넓지 않아서 우측통행으로 올라갈 때는 왼쪽으로 올라가고, 내려올때는 오른쪽으로 내려오는 것이 서로에게 매너입니다. 이곳은 숲속에 둘러싸여 있는 행세를 띄고 있어서 과거 전쟁이 났을 때도 천장사 내부는 참 고요하고 조용하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이 드는 장소입니다.


이상으로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러한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을 통해 활발한 야외활동으로 걱정 근심 떨쳐버리는 나날들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